생활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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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총 칙

제1조【명칭】

이 규정은 화정초등학교‘화정학교생활규정’이라 칭한다.

제2조【목적】

이 규정은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고, 학생의 올바른 학습 습관과 바람직한 생활로 학교의 질서를 유지하고 민주 시민으로서의 품성을 갖추도록 지도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제3조【적용근거】

이 규정은 교육기본법 제12조 제1항, 초․중등교육법 제18조의 4항(학생의 인권보장), 제20조의 제3항(교사의 교육권), 동법시행령 제9조(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 제31조(학생의 징계 등)와 관련하여 학교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제4조【원칙】

제반 지도에 있어서는 민주적이어야 하고 선도 위주로 한 방법이어야 하며 학년 수준과 심신 발달에 알맞은 지도이어야 한다. 학생의 인권은 학생이 인간으로서 존엄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권리이며 이 규정에 열거되지 아니한 이유로 경시해서는 아니되고 「헌법」과 「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 「광주광역시 학생인권 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에 의거 최대한으로 보장한다.

제5조【학생의 권리】
  • ① 학생은 법령과 학칙에 근거한 정당한 사유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학습할 권리를 침해받지 않는다.
  • ② 학생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다양한 수단을 통해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그 의견을 존중받을 권리를 가진다.
  • ③ 학생은 학습부진, 폭력피해, 비행일탈, 빈곤, 부모의 사망 등 각종 위기 상황의 극복을 위하여 상담 및 치료를 비롯한 적절한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제6조【학생의 책임】
  • ① 학생은 민주적 절차를 통해 마련된 학교 정책 및 규정을 준수할 책임이 있다.
  • ② 학생은 학교에서 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등교하고 모든 교육 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할 책임이 있다.
  • ③ 학생은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고, 바람직한 수업 환경이 되도록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 ④ 학생은 학교의 시설․기기 및 타인의 소유물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 ⑤ 학생은 일체의 학교 폭력을 행하거나 가담하지 않아야 하고,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 ⑥ 학생은 유해 업소 등 청소년 출입제한 구역에 출입하지 않을 책임이 있다.

제2장 용의 및 복장

제7조【용의 및 복장】

용의 및 복장은 학생 신분에 위배됨이 없도록 항상 단정하고, 깨끗하여야 한다.

  • ① 두발, 복장, 장식 등 용모에 관한 사항은 성별에 차별받지 않고 학생 스스로 결정한다.
  • ② 타인을 비하․조롱하거나 인권을 침해할만한 문구, 상징 등이 포함된 복장과 장식물을 착용하지 않는다.
제8조【신발 착용】

신발은 실내화와 실외화로 구분하며 실내화는 실내용 실내화로 하고 실외 착용을 금한다.

제3장 교내 생활

제10조【등교】

등교할 때는 다음과 같이 질서를 유지한다.

  • ① 학교 출입 시 반드시 교문으로 출입한다.
  • ② 8시 50분까지 등교한다.
  • ③ 정해진 출입구로 다니며 복도에 올라오기 전 신발바닥을 깨끗이 한다.
제11조【복도 및 계단 통행】

복도 및 계단 통행은 다음과 같이 질서를 유지한다.

  • ① 발꿈치를 들고 오른쪽으로 사뿐사뿐 다니며 게시물에 손을 대지 않는다.
  • ② 큰 소리를 내지 않고 실내화를 끌거나 뛰지 않는다.
  • ③ 창밖으로 고개를 내밀지 않고 침을 뱉거나 휴지를 버리지 않는다.
  • ④ 계단의 난간을 타고 미끄럼을 타거나 장난을 치지 않는다.
제12조【아침활동】

아침 활동은 다음과 같이 질서를 유지한다.

  • ① 교실에 들어오면 가방 속의 학용품을 꺼내 책상 속에 잘 정리한다.
  • ② 돌아다니면서 떠들거나 다른 사람을 방해하지 않는다.
  • ③ 조용히 바르게 앉아서 아침 독서를 한다.
제13조【쉬는 시간】

쉬는 시간에는 다음과 같이 질서를 유지한다.

  • ① 책상 위에 있는 책과 학습장을 책상 속에 정리하여 넣는다.
  • ② 교실에서 뛰거나 장난하지 않고 다음 시간의 학습을 준비한다.
  • ③ 시작종이 울리는 즉시 책상에 앉아 학습에 임한다.
제14조【화장실 이용】

화장실을 이용할 때는 다음과 같이 질서를 유지한다.

  • ① 줄을 서서 차례로 사용하며 과자 껍질 등을 변기에 버리지 않는다.
  • ② 문을 열기 전에 노크하여 안에 누가 있는지 확인한 후 들어가도록 하고 안에 있을 때도 밖에서 노크하면 반드시 노크로 대답한다.
  • ③ 바닥에 침을 뱉지 않고 바른 자세로 용변을 보며 나오기 전에는 물을 내린다.
제15조【점심시간

점심시간에는 다음과 같이 질서를 유지한다.

  • ① 학년별 학급별 급식 시간을 반드시 지킨다.
  • ② 식사 전에는 손을 씻고 바르게 앉아 꼭꼭 씹 어서 천천히 먹는다.
  • ③ 입 속에 음식물이 든 채 이야기하지 않고 음식을 흘리지 않는다.
  • ④ 돌아다니면서 먹거나 남의 반찬을 빼앗아 먹는 등의 행동을 하지 않는다.
  • ⑤ 점심 식사 후에는 즐겁게 운동장에서 뛰어 논다.
제16조【청소 및 하교】

청소 및 하교 할 때는 다음과 같이 질서를 유지한다.

  • ① 창문과 출입문을 활짝 열고 청소 용구를 꺼낸 다음 책걸상을 나른다.
  • ② 맡은 구역으로 가서 안전에 유의하며 깨끗이 청소한다
  • .
  • ③ 책상 위, 교탁 위, 칠판 아래, 창틀은 물걸레로 닦아 먼지를 없앤다.
  • ④ 휴지 및 쓰레기는 분리수거하여 정해진 장소에 버린다.
  • ⑤ 정해진 순서로 질서 있게 나가며, 복도에서 밀치거나 뛰지 않는다.
제17조【공용물 애호】

교내 공용물을 애호하며, 고의 파손 시에는 변상토록 한다.

제18조【학교폭력 금지】

학생 상호간 구타와 집단 따돌림은 절대 금한다.

제19조【위험 물품 소지 금지

공중 위생, 화재, 상해에 관련된 위험한 물품 소지를 엄금한다.

제20조【소지품 검사】
  • ① 소지품 검사는 되도록 자제하되, 다음 호에 해당될 경우는 예외로 한다.
    • 1. 흉기, 화재도구 등과 같이 다른 학생이나 교직원, 학교의 안전을 해치는 물건을 학생이 소지한 경우
    • 2. 음란물, 담배, 향정신성 약물 등의 물건을 학생이 소지한 경우
  • ② 소지품 검사 시 되도록 동성(同姓)의 교사가 개별적으로 실시한다.
  • ③ 소지품 검사는 다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일괄적이고 주기적으로 실시해서는 안 된다.
  • ④ 사안 발생 시 학교장에게 보고 후 협의를 통해 대처하되, 상황이 급박한 경우 선 대처 후, 학교장에게 보고하여 처리한다.
  • ⑤ 소지품 검사는 공개적으로 실시해서는 아니 되고, 가급적 보호자의 동의를 얻는다.
제21조【교내 집회】

교내에서의 집회는 반드시 학교장의 허가를 받는다.

제22조【기타 사항】

기타 사항은 교직원들의 교내 생활 지도에 따른다.

제4장 학생 자치 활동 및 운영

제23조【전교학생회】
  • ① 본교는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 학생의 취미 및 특기 신장을 통한 건전한 학풍을 조성하기 위하여 전교학생회를 둔다.
  • ② 학교의 장은 전교학생회의 조직 및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전교학생회 운영 규정을 제정 운영한다.
  • ➂ 전교 학생회 구성 시 성별에 차별 없이 누구나 입후보할 수 있고 당선될 수 있다.

제5장 교외 생활

제24조【외출】

학생이 외출 시에는 보호자의 허락을 얻어야 하며 용무를 마친 후 바로 귀가하여야 한다

제25조【학생신분】

학생은 교외 생활에 있어서 항상 학생의 신분을 지킬 것이며 공중 도덕을 지켜야 한다.

제26조【교통안전통행】

반드시 인도로 통행하며 횡단보도에서는 차량이 오지 않는지를 확인하고 교통신호에 맞춰 안전하게 통행한다.

제27조【출입금지 장소】

학생은 오락 업소나 유흥업소 출입을 할 수 없다.

제28조【방과 후 귀가】

방과 후 친구들과 놀거나 오락실, 문구점 등을 기웃거리지 않고 곧바로 집으로 돌아간다.

제29조【학교 연락】

학생이 사회적으로 문제를 일으켰을 때, 해당 학생 및 보호자는 지체 없이 학교에 연락해야 한다.

제30조【예절】

교외에서 교직원을 만났을 때는 정중히 인사하며 웃어른이나 친구들에게 친절한 말씨로 인사한다.

제31조【기타 사항】

기타 사항은 교직원들의 교외 생활 지도에 따른다.

제6장 정보통신윤리

제32조【휴대폰 소지】

교내 휴대폰 소지는 허용하나 그 사용에 있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지킨다.

  • ① 가정과 긴급한 연락을 위해서만 휴대폰을 사용할 수 있다.
  • ② 수업시간에는 휴대폰 사용을 금하며 꼭 필요할 때에는 담임교사의 허락을 받는다.
  • ③ 휴대폰은 등교 후 되도록 가방에서 꺼내지 않는다.
  • ④ 기타 휴대폰 사용은 담임의 지도에 따른다.
  • ⑤ 제1,2,3,4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전자기기를 작동시키거나 사용한 학생에 대해 전자기기 제출을 교사가 요구할 경우 학생은 그 요구에 응한다.
  • ⑥ 시험기간 중 휴대폰은 등교 시 담임교사에게 제출하여 보관하며, 시험 중 휴대폰을 소지하거나 사용할 경우 부정행위로 간주된다.
  • ⑦ 교내의 모든 정보화기기는 교육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제33조【게임기 소지 금지】

게임기와 유사 게임기의 사용 및 소지를 금한다.

제34조【음란·폭력물 금지】

컴퓨터를 통한 음란․폭력물의 정보 통신을 해서는 안 된다.

제35조【저작권 보호】

저작권자의 허락을 얻지 않는 불법공유 및 다운로드를 금한다.

제7장 선도 규정 학생생활교육

제36조【목적】

이 규정은 학생의 선도 사항을 공정하게 하여 학생이 올바른 행동과 건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7조【선도 원칙】

학생 선도는 문제 행위의 처벌보다는 사전예방 지도에 중점을 두되 다음의 원칙을 지킨다.

  • ① 학생들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거나 정신적 모욕감과 수치심을 주는 언어폭력 등을 포함한 일체의 행위는 금지된다.
  • ② 학생 선도는 당해 학생 사안의 경중과 다른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타당성과 효율성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③ 학생에게 선도를 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을 고려한다.
제38조【체벌금지】

학생들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거나 정신적 모욕감과 수치심을 주는 언어폭력 등을 포함한 일체의 행위는 금지된다. 특히 금지해야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1. 도구에 의한 체벌
  • 2.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처벌
  • 3. 반복적․지속적 신체 고동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 4.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 5. 학생들에게 모욕감이나 수치심 등을 유발시키는 언어적 폭력
제38조【선도 종류】

선도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 ① 훈계
  • ② 훈육
  • ③ 학교내의 봉사
    • 【교사의 권한】생활교육에 있어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정당한 교육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교사의 권한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1. 교육적 상담 및 조언
    • 2. 교육환경 조성
    • 3. 시정 요구
    • 4. 훈계·훈육 등의 교육적 조치
    • 5. 학생선도(징계)위원회 소집 요구 및 의견 제출
    • 6. 학교교육분쟁조정위원회 분쟁조정 신청
    • 7. 교권보호위원회 구제 신청
제40조【훈계에 의한 선도 방법】

1차적으로 행하는 훈계는 다음과 같다.

  • ① 학생이 지켜야 할 규칙을 위반했을 때는 다시는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훈계한다. (구두주의)
    • 【학생생활교육 종류】학생생활교육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 ① 훈계
    • ② 훈육
    • ③ 학교내의 봉사
제41조【훈육】

2차적으로 행하는 훈육은 다음과 같다.

  • ① 학생의 학습권 및 교사의 정당한 교육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일시적 제재(자리에서 일으켜 세우기, 바른 자세 요구하기, 교실 앞이나 뒤로 이동시키기 등)로 지도한다.
  • ② 사제동행의 신체적 훈육(산행, 운동장 걷기, 노작활동 등)으로 지도한다.
  • ③ 기타 훈육(교사 교육활동 보조하기, 등굣길 안전지킴이, 급식 도우미, 방과후 잔류지도, 환경 정화, 캠페인 활동, 특별과제 부여 등)으로 지도한다.
    • 【훈계․ 훈육 등의 교육적 조치】
    • ① 학생이 지켜야 할 규칙을 위반했을 때는 다시는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훈계한다.
    • ② 학생의 학습권 및 교사의 정당한 교육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일시적 제재(자리에서 일으켜 세우기, 바른 자세 요구하기, 교실 앞이나 뒤로 이동시키기 등)로 지도한다.
    • ③ 사제동행의 신체적 훈육(산행, 운동장 걷기, 노작활동 등)으로 지도한다.
    • ④ 기타 훈육(교사 교육활동 보조하기, 등굣길 안전지킴이, 급식 도우미, 방과후 잔류지도, 환경 정화, 캠페인 활동, 특별과제 부여 등)으로 지도한다.
제42조【학교내의 봉사에 의한 선도 방법】

학교 내의 봉사는 담임의 제청으로 학교의 장의 승인을 받아 담임이 실시하되 다음에 의한다.

  • ① 학교 내의 봉사는 수업에 지장을 받지 않는 시간을 이용한다.
  • ② 그 기간과 봉사의 종류는 사안의 경중에 따라 담임이 학교의 장의 승인을 받아 실시한다.

제8장 학생포상 및 학생징계

제42조【학생포상】
  • ① 학교의 장은 교과별 학업이 우수한 자, 특별활동 등 영역별 우수자, 도덕 생활 우수자 등 타의 모범이 되거나 공로가 있는 학생에 대하여 다양한 시상을 할 수 있다.
  • ② 학생포상의 종류, 시기 등 기타 필요한 사항은 학교의 장이 정한다.
제43조【징계의 원칙】

학생의 징계는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구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요청권의 보장 등 적법절차를 준수한다.

  • ① 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폭력(성폭력)이 발생했을 경우, 일반학생 대상 학교폭력(성폭력) 사안 처벌보다 한 단계 이상 높은 수위의 징계를 적용한다.
  • ② 피해학생이 장애학생이고 가해학생이 일반학생인 경우에는 해당 가해학생에 대하여 보다 엄격하게 심의하여 조치하여야 하며, 해당 가해학생에게 「학교폭력예방법」에 의한 특별교육 이수·조치를 할 때에는 장애에 대한 이해 및 인식개선이 가능한 특별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하도록 해야 한다.
  • ③ 학생의 징계는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구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요청권의 보장 등 적법절차를 준수한다.
  • ④ 징계와 그 전후의 절차에서 징계대상 학생의 회복과 복귀를 목표로 하고, 그것을 위하여 지역사회, 보호자 등과 협력한다.
  • ⑤ 학교의 장은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징계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 ⑥ 학교의 장은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보호자와 학생의 지도에 관하여 상담할 수 있다.
  • ⑦ 징계 대상 학생의 신상정보를 노출시켜서는 아니 된다.
제44조【징계의 종류와 기간】

징계의 종류와 기간은 다음과 같다.

  • ① 학교내 봉사 : 1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 ② 사회봉사 : 1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 ③ 특별교육이수 : 1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 ④ 출석정지 : 기간은 학교폭력전담기구나 학교폭력자치위원회에서 결정한다.
  • ⑤ 훈계·훈육, 교실에서 분리조치, 상담지도, 특별과제 부여 등은 징계에 속하지 아니하고, 학생 지도의 한 방법으로 한다.
【징계의 기준】

일반 생활교육 사안과 학교폭력 사안을 구분하여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징계한다.

  • ① 학교 내의 봉사
    • (일반 생활교육 사안)
    • 1. 학교를 무단이탈한 자
    • 2. 흡연․음주한 자
    • 3. 수업 태도가 지극히 불량하여 타인의 학습을 방해한 자
    • 4. 도박을 한 자
    • 5. 외설물(음화, 불량서적 등), 담배, 술 등 소지자
    • 6. 전자기기 사용 규정의 반복적·상습적 위반을 하는 자
    • (학교폭력 사안)
    • 7. 학교장의 허가 없이 타인으로부터 부당하게 금품을 징수한 자
    • 8. 상습적인 욕설, 차별·비하, 명예훼손 등 모욕적 언행 및 표현을 한 자
    • 9. 이상 각 항과 상응하는 행위를 한 자
  • ② 사회봉사
    • (일반 생활교육 사안)
    • 1. 무단으로 가출하여 학교에 누를 끼친 자
    • 2. 반복하여 음주․흡연한 자
    • 3. 학생 출입금지 업소에 출입한 자
    • (학교폭력 사안)
    • 4. 타인의 권리·명예 등을 훼손하는 온·오프라인 모임 결성 및 활동을 한 자
    • 5. 이상 각 항과 상응하는 행위를 한 자
  • ③ 특별교육
    • (일반 생활교육 사안)
    • 1. 환각제․본드․대마초 등 약물을 오․남용한 자
    • 2. 불건전한 이성 교제로 풍기를 문란하게 한 자
    • 3. 학교 질서를 문란 시킬 목적으로 학생들의 모임을 꾀한 자
    • 4. 교사의 정당한 지도에 불응하는 자
    • 5. 교사에 대한 불손한 발언, 폭언·협박, 폭행 등을 한 자
    • 6. 기타 학생으로서 품위를 손상시키고 학교의 명예를 훼손시킨 자
    • 7. 이상 각 항과 상응하는 행위를 한 자
  • ④ 출석정지
    • (일반 생활교육 사안)
    • 1. 타인 및 학교 시설·물품 등의 의도적 훼손 및 절도를 한 자
    • (학교폭력 사안)
    • 2. 청소년 범죄에 준하는 문제(사기, 절도, 성범죄 등)를 일으킨 자
    • 3. 이상 각 항과 상응하는 행위를 한 자
제45조【징계의 방법】

학교의 장은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일반 생활 교육 사안에 관하여는 교내 선도위원회를 통하여, 학교폭력 사안에 관하여는 교내 학교폭력자치위원회를 통하여 학생에 대하여 다음 각 호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징 계를 할 수 있다.

  • ① 학교내 봉사 : 해당 학생은 등교할 수 있으나 일정한 제약을 받을 수 있으며 생활교육 담당 부서나 해당 학년 교사 등의 지도를 받으며 봉사활동(교내 환경 미화, 교재․교구정비, 또는 교원들의 업무보조, 학교 인성교육프로그램, 기타 적절한 활동 등)을 하여야 한다.
  • ② 사회봉사 : 해당 학생은 지역 행정기관, 공공기관, 사회복지기관 등에서 일정한 시간동안 사회봉사활동을 하여야 한다. 사회봉사기관으로부터 대상 학생의 불참 및 이탈 통보가 있을 경우, 사고결석으로 처리하여 가중 처벌한다.
  • ③ 특별교육이수 : 해당 학생은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설치·지정·위탁한 교육기관에서 교육 및 상담·치료를 받아야 한다. 교육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사고결석으로 처리하여 가중 처벌한다.
  • ④ 출석정지 : 학교의 장은 해당 학생을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지정한 특별교육기관에 위탁하여 상담․치료 등의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해당 학생은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지정한 특별교육기관에서 상담․치료 등의 교육을 받아야 한다. 출석정기 기간은 무단결석으로 처리하되, 학교생활기록부의 특기사항 란에 사유는 기재하지 않는다.
제46조【징계 내용 통보 및 재심 요구】【징계통보 및 진술권 보장】
  • ① 징계가 결정되면, 이를 해당 학생 또는 학부모(보호자)에게 즉시 통보하고, 학부모에게 학생 선도에 협조할 것을 요청한다.
  • ② 징계 결정에 대하여 학생 또는 학부모는 3일 이내에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 ③ 학교의 장은 재심 요구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재심여부를 결정하여 그 결과를 당사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 ① 학년 및 학교 생활교육위원회(이하 ‘각 위원회’)는 징계 사안 심의 전에 간사의 사안 설명 및 해당 학생의 학교생활․품성․가정환경 등에 대한 의견을 담임교사(또는 상담교사)로부터 청취한다.
  • ② 각 위원회는 학생 또는 보호자의 의견 진술을 듣는다.
  • ③ 각 위원회는 학생 또는 보호자에게 ‘위원회 개최’, ‘의견진술(소명)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에 관한 사항을 유선 또는 서면으로 통보해야 한다.(유선 통화일시, 내용의 기록 또는 서면 통보 사본을 보관한다)
【징계통보 및 진술권 보장】
  • ① 학년 및 학교 생활교육위원회(이하 ‘각 위원회’)는 징계 사안 심의 전에 간사의 사안 설명 및 해당 학생의 학교생활․품성․가정환경 등에 대한 의견을 담임교사(또는 상담교사)로부터 청취한다.
  • ② 각 위원회는 학생 또는 보호자의 의견 진술을 듣는다.
  • ③ 각 위원회는 학생 또는 보호자에게 ‘위원회 개최’, ‘의견진술(소명)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에 관한 사항을 유선 또는 서면으로 통보해야 한다.(유선 통화일시, 내용의 기록 또는 서면 통보 사본을 보관한다)
제47조【심의 확정 및 재심 요구】
  • ① 학교장은 각 위원회의 해당 학생에 대한 징계 의결 내용과 학생 또는 보호자의 진술내용을 검토하여 교육적인 차원에서 징계 및 징계 종류를 최종 결정한다.
  • ② 각 위원회에서 징계 및 징계 종류가 결정되면, 이를 해당 학생과 보호자에게 즉시 통보하고, 보호자에게 학생 선도에 협조할 것을 요청한다.
  • ③ 각 위원회의 결정에 대하여 학생, 또는 보호자는 3일 이내에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 ④ 학교장은 재심 요구일로부터 7일 이내에 재심 여부를 결정하여 당사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 ⑤ 학교장은 각 위원회가 심의․의결한 사항에 대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위원회에 재심을 요구하거나 전체직원회의에 회부하여 심의․확정할 수 있다.
제48조【징계의 유보, 경감, 해제, 가중 등】
  • ① 징계 중의 학생이라도 각종 시험에 응시하게 하되, 시험 참여기간은 징계기간에서 제외한다.
  • ② 학교장은 징계 완료 전이라도 개전의 정이 뚜렷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처벌의 경감 및 그 기간을 단축하거나 해제할 수 있다.
  • ③ 징계 중에 있는 학생이 징계사안이 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가중 처벌할 수 있다.
제49조【사후 조치】
  • ① 담임교사와 상담교사는 징계가 종료된 학생을 수시로 관찰․지도하고, 지도 내용 및 결과를 기록․보존한다.

제 9장 화정생활규정 제․개정 절차 및 방법

제50조【규정 제·개정심의위원회】
  • ① 본교의 학생생활규칙을 제정하거나 개정하기 위하여 학생, 학부모, 교원 대표로 구성된「규정 제․개정심의위원회」(이하 ‘위원회’)를 둔다.
  • ② 위원회는 위원장 1명을 포함하여 9명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장은 위원 중에 호선으로 선출하며, 학생 위원의 수가 반드시 재적위원의 1/3 이상이 되도록 한다.
  • ③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위원의 사임 등으로 인하여 새로이 위촉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 ④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 ⑤ 위원회는 회의 안건과 관련된 의견수렴, 문헌조사를 실시하며, 학교관계자, 학부모 대표, 학생 대표 및 기타 위원회의 의결로써 결정된 자를 출석하게 할 수 있다.
제51조【개정안의 발의】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학생생활규칙에 대한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 1. 위원회 재적 위원의 과반수
  • 2. 재직 교원의 과반수
  • 3. 학부모 대표(학부모회 의결서 첨부)
  • 4. 학생회 대표(학생회의 의결서 첨부)

단, 제1항에 따른 발의 시기는 학생의 학습활동 등을 고려하여 학년 초로 하되,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하여 개정의 필요가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제52조【심의 및 결정】
  • ① 위원회는 개정안에 대한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개정안이 접수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개정안을 확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한다.
  • ②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및 학교장의 결정 절차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규정을 따른다.
제53조【연수 및 교육】

개정된 학생생활규칙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 로 교육 및 연수를 실시하고,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으로 개정 사실을 안내한다.

제54조【개정방법】

본 규정의 개정은 광주화정초등학교 「학생생활규정 제9장 규 정의 제․개정」에 따라 학생, 학부모, 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개정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공포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제2조【규정 외 사항】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학교생활에 대한 모든 사항은 학교의 전통과 관례에 의거하여 처리한다.